해바라기의 어원은 “꽃이 해를 향해 핀다”는 뜻에서 중국 이름인 향일규에서 유래됐다. 어린시기에만 햇빛을 따라서 동서로 움직이며 꽃이 피고나면 줄기가 굵어져서 몸을 돌리지 않는다고 한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면서 유럽에 소개됐고 꽃이 화려해 태양의 꽃, 황금꽃이라고 불리게 됐다고 한다.
해바라기꽃은 원줄기가 가지 끝에 1개씩 달려서 옆으로 처진다. 설상화는 노란색이며 관상화는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꼴이다.
한방에서는 줄기 속(경심)을 약재로 이용하고,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해바라기는 씨앗뿐만 아니라 꽃잎, 꽃받침, 그리고 줄기까지도 식용이 가능하다. 씨앗에는 20~30%의 기름이 포함되어 있고 리놀렌산,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E가 들어 있어 기름을 얻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꽃 이야기
해바리기꽃
*꽃 피는 시기: 8~10월
*꽃말: 영원한 사랑, 그리움, 기다림
*꽃 색깔: 노란색
*이명: 향일화, 조일화, 산자연
*과명: 쌍떡잎 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미니해바라기 꽃차 만드는 방법
1. 꽃 채취
해바라기꽃은 가급적 통꽃으로 이슬이 걷힌 아침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
2. 2-1. 꽃 다듬기
꽃의 뒷면의 꽃대와 잎을 제거하면서 가위로 가위집을 내고 깨끗이 손질 한다.
3. 증제하기
찜솥에 김이 오르면 꽃을 얹어 30초 정도 증제한 후 내어놓아 식히고 다시 증제하기를 2~3회 정도 반복한다.
4. 4-1. 초벌덖음 및 꽃 식히기
저온의 전기 팬에 한지를 깔고 증제한 꽃을 얹어 놓고 덖음한다
(꽃이 두껍기 때문에 덖음과 식힘 과정을 4~5시간 정도씩 길게 두고 수분을 날려 주면서 2~3일간 반복하여 건조시킨다.)
5. 5-1. 고온덖음 및 꽃식히기
차의 맛과 향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한지를 빼고 고온(1단)에서 재빨리 덖음한 후 팬 밖으로 내어 놓고 식혀주는 과정을 1~2회 반복한다. .
6. 잠재우기
팬의 F점에서 잔여수분을 없애고 꽃을 숙성시키 위하여 잠재우기 한다.
7. 수분체크
저온에서 팬의 뚜겅을 닫은뒤 5~10분 후에 뚜껑에 맺히는 수분을 확인한다.
8. 병에 담기
소독한 병에 담아 밀봉하여 보관하는데 꽃이 커서 부서지지 않게 잘 담아 넣는다.
9. 차 우려내기
다관에 한 송이 정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꽃을 한번 헹구어 낸 후 다시 물을 부어 2~3회 우려 마신다.
<팜&마켓매거진 8월호>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