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4인분 기준) 주재료 천도복숭아(1/2개), 블루베리(1/2컵=40g), 우유(3컵), 한천(4g) 부재료 •설탕(1/2컵) 조리 방법 1. 천도복숭아는 껍질째 납작 썰고, 블루베리는 흐르는 물에 빠르게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우유, 설탕, 한천가루를 넣고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3분간 더 끓인다. 3. 한 김 식힌 우유푸딩물을 용기에 붓고 냉장실에 넣어 2시간 정도 굳힌다. 4. 자른 과일을 얹는다. 단체급식적용법 넓은 용기에 굳힌 뒤 1인분씩 잘라 배식한다. 우유를 끓이는 것 대신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넣어도 좋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4년 8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재 료(2인분) 주재료 생 곤드레(70g), 양파(½개), 달걀(4개), 우유(¼컵), 생크림(¼컵), 파르메산 치즈가루(2큰술), 모차렐라 치즈(½컵) 부재료 마늘(1쪽), 당근(⅓개), 방울토마토(3개), 파슬리가루(약간) 양 념 소금(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올리브유(2큰술) 조리 방법 1. 생 곤드레는 깨끗이 씻어 3~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 한다. 2. 달걀과 우유, 생크림을 섞어 체에 내린 뒤 파르메산 치즈가루, 소금(¼큰술), 후춧가루(약간)로 간한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1큰술)를 두르고 마늘, 양파, 당근을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4. 생 곤드레는 넣고 뒤적이며 살짝만 볶은 뒤 소금(¼큰술), 후춧가루(약간)으로 간한다. 5. 내열 용기에 올리브유(1큰술)를 바른 뒤 달걀물을 부은 후 볶은 재료를 올리고 그 위에모차렐라 치즈를 뿌린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구운 뒤 파슬리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단체급식적용법 - 생 곤드레가 없을 경우, 건 곤드레를 불려서 사용하거나 시금치나 깻잎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 오징어, 새우 또는
재 료 (2인분) 주재료 토마토(1개), 상추(12장), 고추장아찌(3개), 땅콩(2T) 부재료 적양배추(3장), 당근(1/4개), 고추장아찌국물(3T), 식초(1T), 올리브유(3T) 조리 방법 1.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적양배추와 당근은 곱게 채 썰고, 상추는 두껍게 채 썬다. 2. 고추장아찌는 송송 썰어 장아찌국물과 식초, 올리브유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3. 채소에 땅콩을 넣어 버무린 뒤 드레싱을 끼얹는다. 단체급식적용법 - 땅콩과 드레싱은 먹기 직전에 버무린다. - 드레싱은 숟가락으로 가볍게 섞어야 농도가 되직해지지 않는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4년 6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재 료 주재료 발효생햄(코파 100g), 양파(1개), 부추(20g), 체다치즈(5장) 스콘 반죽 박력분(317g), 베이킹파우더(10g), 설탕(65g), 베이킹소다(2g), 소금(2g), 버터(113g), 플레인 요거트(125g), 우유(25g), 달걀(1개) 양념 후춧가루(약간) 조리 방법 1. 발효 생햄, 양파, 부추, 체다치즈는 굵게 다진다. 2.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는 체에 곱게 내린 뒤 설탕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버터를 넣고 주걱을 세워 가르듯 섞는다. 4. 플레인 요거트, 우유, 달걀을 넣어 마른 가루가 안 보일 정도로만 반죽한다. 5. 반죽에 다진 재료와 후춧가루를 고루 섞는다. 6. 비닐백에 넣어 냉장실에서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7. 냉장실에서 반죽을 꺼내 8등분 하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단체급식적용법 - 발효생햄 대신 베이컨이나 쵸핑햄으로 대체해도 좋다. - 핫케이크가루를 사용해 계란을 넣은 발효생햄달걀빵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부추 대신 쪽파를 사용해도 좋다. - 기호에 맞게 잼, 홀그레인머스타드와 곁들여도 좋다.
주재료 골드팽이버섯(1/4봉=75g), 당근(1/8개), 오이(1/4개), 김밥용 단무지(1줄), 김밥용 김(1장), 밥(1공기) 양념 소금(0.5t), 설탕(0.3T), 참기름(0.5T) 밥 양념 소금(0.3t), 참기름(1T), 참깨(0.3T) 조리 방법 1. 골드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당근과 오이, 김밥용 단무지는 얇게 채 썰고, 김밥용 김은 4등분한다. 2.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T)를 두른 뒤 당근과 소금(0.3t)을 넣어 볶는다. 3.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T)를 두른 뒤 골드팽이버섯을 넣어 볶다가 소금(0.2t), 설탕을 넣어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는다. 4. 볼에 밥과 밥 양념을 넣고 섞는다. 5. 김발 위에 김을 깔고 밥을 2/3지점까지 고루 펼친 뒤 모든 재료를 가지런히 올린다. 6. 돌돌 만 뒤 참기름을 발라 완성한다. Tip 1. 김의 거친 면이 위로 향하게 놓아야 매끈한 김밥을 만들 수 있어요. 2. 꼬마김밥은 썰지 않고 먹어도 재료가 한눈에 보이도록 재료를 김 밖으로 길게 올려주세요. 다음 호에서는 <골드팽이 유부초밥>에 대해 연재한다.
재료 I 2인분 주재료 골드팽이버섯(1/2봉=150g), 오이(1개) 양념장 설탕(2T), 식초(4T), 다진 마늘(0.5T), 연겨자(0.5T), 통깨(0.5T) 조리 방법 1. 골드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한 가닥씩 찢고, 오이는 얇게 채 썬다. 2. 끓는 물에 골드팽이버섯을 넣고 1~2분간 데쳐 건진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골드팽이버섯과 오이에 양념장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다음 호에서는 <꼬마김밥>에 대해 연재한다.
재 료 2인분 기준 주재료 미나리(80g), 양파(⅓개), 홍고추(1개), 차돌박이(280g), 현미밥(2공기), 달걀노른자(2개) 양 념 청주(1큰술) 양념장 간장(4큰술), 다진 마늘(1큰술), 발사믹 식초(1큰술), 매실청(2큰술), 올리브유(2큰술), 후춧가루(약간), 레몬즙(1T), 꿀(1T) 조리 방법 1. 미나리는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어 5cm 길이로 자르고, 양파는 잘게 다지고, 홍고추는 송송 썬다.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차돌박이와 청주(1큰술)를 넣어 3~4분간 볶는다. 3. 같은 팬에 미나리를 넣어 가볍게 1분간 볶는다. 4. 양념장에 다진 양파를 섞는다. 5. 그릇에 밥, 볶은 재료, 달걀노른자 순으로 올린 뒤 양념장을 곁들인다. 단체급식적용법 - 차돌박이는 다음과 같이 제공해도 좋다. • 우삼겹, 대패삼겹살,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사용해도 좋다. • 낙지 또는 쭈꾸미로 대체할 수 있다. - 노른자는 후라이 또는 스크럼블에그를 제공해도 좋다. - 양파는 센불에 볶아 불향을 가미해도 좋다. - 양념장을 다음과 같이 대체해도 좋다. • 올리브유 대신 참기름을 사용하고, 발사믹식초 대신 홍초나 사과식초로 이용할 수
재 료 2인분 기준 주재료 딸기(12개), 깻잎(5장), 순두부(1/2봉=170g) 부재료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올리브유(4T), 레몬즙(1T), 꿀(1T) 조리 방법 1. 딸기는 꼭지를 잘라낸 뒤 두껍게 납작 썰고, 깻잎은 곱게 다진다. 2. 순두부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납작 썬다. 3. 다진 깻잎에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 레몬즙, 꿀을 섞는다. 4.딸기와 순두부를 번갈아가며 담는다. 5. 깻잎드레싱을 뿌린다. 단체급식적용법 - 깻잎드레싱 대신 시판 발사믹 드레싱이나 바질페스토드레싱을 사용한다. - 두부는 순두부나 연두부를 사용하고, 숟가락으로 떠 얹어 딸기와 섞어서 담아도 된다.
재료 I 2~3인분 주재료 청포묵(1모=200g), 골드팽이버섯(1/4봉=75g), 미나리(5줄기), 김(1장) 양념장 간장(1.5T), 올리고당(1T), 참기름(1T), 통깨(0.3T) 조리 방법 1. 청포묵은 채 썰고, 골드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한가닥씩 찢고, 미나리는 잎을 잘라낸 뒤 청포묵과 같은 길이로 썬다. 2.끓는 물에 청포묵 골드팽이버섯 미나리 순으로 넣어 데쳐 건진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청포묵은 투명해지면 건져요. 3. 김은 구워서 잘게 부순다. 4.볼에 모든 재료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5.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다음 호에서는 <골드팽이 오이 냉채>에 대해 연재한다.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4년 3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황금색 팽이버섯 ‘아람’은 말 그대로 머리가 황금색을 띠는 팽이버섯으로 흰색 팽이버섯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갓이 작고 대는 흰색부터 갈색까지 그러데이션을 보이는 것이 특징적이며, 아삭아삭한 식감도 흰색보다 좋습니다. 또한, 면역세포 기능을 높이는 베타글루칸과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흰색 팽이버섯 보다 1.3~1.8배 더 높고,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는 GABA 함량도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어울리지만, 튀김과 볶음 요리를 추천드립니다. 골드팽이버섯 손질법 1. 포장지 채로 밑동을 자른다. 2. 결을 따라 손으로 찢는다. 3. 물에 가볍게 씻는다. 골드팽이버섯 보관법 1.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로 감싼다. 2.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4년 2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골드팽이 청포묵무침>에 대해 연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