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오이는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인도, 파키스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뱀오이는 덩굴성 식물이므로 덕이나 망 등을 이용하여 재배하는 것이 좋다.
뱀오이 재배에 영향을 주는 해충으로는 오이과실파리, 아메리카잎굴파리, 목화진딧물, 목화바둑명나방, 오이금무늬밤나방, 담배가루이, 이십팔점박이무당벌레, Chrotogonus trachypterus, Aulacophora foveicolis, 점박이응애, 뿌리혹선충 등이 있다.
오이과실파리는 동남아시아, 서태평양군도, 아프리카 지역의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오이과실파리의 원산지는 분자생물학적인 분석을 통해서 동남아시아, 인도로 알려져 있다.
이곳으로부터괌,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군도를 포함하는 태평양군도, 하와이까지 이동하여 생존하고 있다.
오이과실파리의 기주식물은 125종 이상이며, 특히 박과식물을 선호한다.
성충 암컷은 산란관을 이용하여 과실껍질 안 2~4mm 정도 깊이에 산란한다. 산란과정을 통해 과실에 구멍이 생겨 과실의 경제적인 가치를 떨어뜨리거나 이 구멍을 통해 식물병원균이 침입하여 과실이 부패할 수 있다.
한 번에 평균 10개 이상 산란하며 한 마리 암컷이 서식장소에 따라 산란 기간 동안 약 1,000개의 알을 낳는다.
부화한 유충은 과실의 내용물을 먹고 자라며 유충의 섭식 활동으로 인해 과실이 썩거나 기형과가 되고 심한 경우 낙과현상이 생긴다. 다 자란 유충은 토양에서 번데기가 되기 위해 과실 밖으로 나간다. 이 과정에서 산란관을 통해 만들어진 구멍으로 나가거나 스스로 과실에 구멍을 내어 과실 밖으로 나간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2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의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