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는 미나릿과 고수속 한해살이풀로 키가 30~60cm까지 자라고 6~7월에 하얀 꽃이 핀다. 원산지는 동부 지중해 연안으로 스페인어로는 실란트로Cilantro라고 부르며 고수를 빈대풀이라고도 부른다.
고수에 피해를 주는 해충은 진딧물류에 Hya-daphis coriandri, 복숭아혹진딧물, 목화진딧물, 노린재목에 속하는담배가루이, Dys-dercus koenigii, Bagrada hilaris, 남쪽풀색노린재, 애긴노린재속에 일부 곤충이다. 또한 애매미충속에 일부 곤충, 총채벌레목에 속하는 파총채벌레, Frankliniella schultzei, Caliothrips indicus, 벌목에 속하는 Systole albipennis, 나비목에 속하는 담배거세미나방, 왕담배나방, 배추순나방, 흰개미목에 속하는 Odontotermes obesus 등이 있다.
H. coriandri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지중해 연안, 인도, 아프리카, 미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인동과 식물에서 월동을 하며 봄부터 가을까지는 미나릿과 식물을 기주로 서식한다.
복숭아혹진딧물은 매실, 자두나무, 복숭아나무의 겨울눈이나 조피아래에서 알로 월동하고 기온이 상승하는 3월 하순~4월 상순에 부화한 성충이 단위생식으로 증식하여 여름 기주로 이동한다. 날개가 없는 성충은 담녹색인것과 담홍색인 것 2가지 유형이 있고, 날개가 있는 성충은 담적갈색이다.
채소, 화훼, 과수작물 등의 새로 나온 잎에 즙액을 빨아먹어 피해 부위가 생장을 멈추고 세로로 말려 위축되는 물리적인 피해를 준다. 진딧물이 배설한 감로는 식물체의 잎을 오염시키고 그을음병을 유발하며 식물바이러스병을 매개하여 경제적인 피해를 준다.
복숭아혹진딧물의 예찰은 황색끈끈이트랩을 설치하여 유인된 마릿수를 관찰하여 개체 수를 추정한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2년 8월호>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