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음知音은 소리를 안다는 말이다. 이 말은 자기를 알아주는 지기지우知己之友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이 이야기는 『열자列子』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인데, 상대방이 타는 거문고 소리만 들어도 그 사람의 속마음까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서로 뜻이 통했다는 백아伯牙와 종자기鍾子期의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딸기는 봄날처럼 예쁘고 향기롭다. 새콤달콤 맛있는 딸기는 체력증진과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를 생산하기 위해 농부는 딸기가 잘 자랐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딸기 농가들에 따르면 2016년 딸기 가격은 ‘괜찮았다’라고 말했고, 2017년에는 딸기 가격이 ‘안 좋았다’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올해 딸기 가격은 ‘완만한 편’이라고 말했다.
딸기 농가들이 체감하는 올해 딸기 재배면적은 2~3% 늘었는데 가격이 안정적이다. 이유는 지난해 딸기 농가들은 화아분화에 실패했고, 정식 후 역병·탄저병· 위황병·작은뿌리파리병 발생 등으로도 상당한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농가들은 재배면적은 증가했지만 생산량이 감소되어 올해 딸기 가격이 완만하다는 것이다.
딸기주산단지의 농업인들은 “딸기에 병해충이 발생되어 죽었을 때 역병 때문인지? 탄저병인지? 위황병인지, 무슨 원인으로 죽었는지 농가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또 관련기관에서도 정확하게 구명해 주지 않아 농가 스스로 방제약을 이것저것 사용하는 편이라고. 어느 지역에서 탄저병이 발생됐다는 정보라고 접하게 되면 더 주의해서 예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토로했다.
관련기관에서는 혁신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농업인들에 대한 서비스 혁신은 농가들에게 필요한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조사·분석하여 농업인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학박사 최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