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단감, 피로 해소하는 최고의 맛
단감은 100g당 열량이 44kcal이며 수분 함량은 85.5%이다. 단백질 함량은 0.5g이며 탄수화물은 13.5g, 식이섬유는 2.5g, 칼슘 8mg, 인 18mg, 칼륨 149mg, 나트륨 2mg이다. 또 비타민 A는 23mg, 비타민 B1은 0.03mg, 비타민 B2는 0.03mg, 니아신은 0.3mg, 비타민 C가 50mg이다.
이와 같이 단감의 영양성분은 100g당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최고의 과일이다. 단감은 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과음 후 두통과 속 쓰림 해결에 탁월하다. 베타카로틴은 항암, 항산화작용에 도움 되며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도움 된다.
건강지킴이 사과, 먹을수록 건강미인
알칼리성 식품인 사과는 먹을수록 건강해진다. 식유섬유가 많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과 유기산이 피로 해소에 도움 되며 빈혈 예방에도 도움 된다. 또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과 한 알은 100kcal이며 지방 분해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과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며 하얀 피부를 만들어준다.
천연소화제 배, 면역력·두뇌발달·집중력 UP
감기에 걸렸을 때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 배이다. 우리 몸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주기 때문에 감기예방에 좋고 약을 먹을 수없는 임산부나 아이들에게도 사랑받는 과일은 배이다. 천연소화제라고 알려져 있는 배는 면역력 강화와 항암작용에도 도움 된다. 특히 배에 포함된 붕소는 두뇌발달을 활발하게 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 되어 학생들에게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 피로와 숙취해소에 도움 되는 배가 여성들에게도 인기 있는 이유는 과육의 90%가 수분으로 100g당 51kcal이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약 알칼리성 체질이 좋다고 한다. 감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미용과 피로 해소에도 좋고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감귤은 껍질까지 버릴 것이 없을 정도로 가족 보약 과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연산은 식용증진에 도움 되며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모두의 건강관리에 좋다. 또 여성의 피부와 빈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고 혈액의 산화를 중화시켜주는 알칼리성 과실로 피로 해소에 탁월하다. 특히 감귤에만 함유됐다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보호하여 고혈압에도 좋은 과일이다.
과일의 여왕 참다래, 면역력·항암효과 탁월
새콤달콤 맛있는 참다래는 엽산이 풍부하여 여성들이 즐겨먹는 과일 중 하나이다. 아미노산, 엽산, 티로신 등을 함유하여 모발 건강에 좋고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준다. 대장 안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과일이며 전신선암, 대장암, 피부암 등을 억제한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활성산소로부터 노화를 방지해 준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