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유무 확인
높이접 갱신을 실시하기 전에 사용할 접수와 대목의 바이러스(주로 배나무잎 검은점병)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바이러스 지시식물을 이용하여 기존 품종의 바이러스 보유 여부를 검정한다. 그러나 재배농가가 이 같은 방법으로 검정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보유 여부는 (표-1)에서와 같이 직접 확인할 수도 있으며, 품종에 따라 병 증상이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높이접 갱신용 접수는 연구기관 등에서 지정한,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접목 친화성 여부 확인
중간대목이 될 주 품종의 나무와 높이접하려고 하는 품종 사이에 접목이 잘되는지를 확인하고, 중간대목이 접수 품종의 과실에 미치는 영향도 확인해야 한다.
(표-2)에 의하면 ‘신수’와 ‘행수’로 높이접 갱신할 때 가장 좋은 중간대목은‘팔운’, ‘장십랑’, ‘조생적’이다.
높이접 갱신 방법
현재 재배하고 있는 품종의 경제성이 낮아 새로운 품종으로 바꾸고자 할 때 높이접에 의한 품종갱신을 할 경우가 있다. 기존에 재배하고 있는 품종의 모든 가지를 절단하고 일시에 높이접을 실시하여 1년 만에 갱신을 완료하는 일시갱신과 한 과원을 몇 개의 구획으로 나누어 몇 년에 걸쳐 높이접을 실시하는 점진갱신이 있다.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2년 5월호>에 게재된 내용의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