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는 백합과 채소이며 암그루와 수그루가 따로 자라는 특성이 있다. 북미 및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지역에서 소비되고 있는 채소로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중국에서도 강장제, 항염증제, 모발 성장 촉진제, 이뇨제 등 전통 의학의 소재로 이용되어 왔다. 독일의 약초 의약 가이드에서는 아스파라거스의 뿌리가 요로의 염증 질환을 예방하고 신장 결석 및 이뇨작용을 한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또한 현대 약리학적 연구에서도 아스파라거스 추출물에는 항진균제, 이뇨제, 세포 독성 항바이러스제, 살충제 등의 약리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졌다. 아스파라거스에는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스테롤 사포닌, 카로티노이드, 황화합물, 아스파라긴산 등 인체 기능성이 높은 다양한 피토케미컬phytochemical들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대부분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영국의 수돗물에는 석회가 많이 들어 있고, 이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신장 결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영국인들은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체내 결석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구 식생활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성인들에게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한 요리를 함께 섭취한다면, 이뇨작용과 신장 결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팜&마켓매거진6월호>에서 김성겸 연구사의 아스파라거스 기능성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