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인 해당화는 매괴화, 필두화,배회화 등으로 불린다. 꽃이 아름답고 특유의 향기를 지니고 있으며, 그 열매는 8월에 황적색으로 익는데 생열귀라고도 한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흔히 자라며 크기는 1~1.5m 정도까지 자란다.
해당화 꽃은 5~7월에 분홍색이나 흰색으로 1~3개가 핀다. 향기가 진하면서도 맑고, 온화하면서도 강렬하지 않아 향수 원료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혈액을 순조롭게 하며 지혈작용, 진통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성질은 따뜻하고 단맛이 나며 열매에는 비타민C 함유량이 많다.
만개한 해당화 꽃은 건드리기만 해도 꽃잎이 우수수 떨어지므로 꽃차를 만들 때는 막 피어난 것이 좋다. 더운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해당화 꽃차는 달콤한 맛과 은은한 향은 심신을 편안하게 해준다. 꽃을 씻을 때는 소금물에 살짝 한번 씻어 물기를 제거해 준다.
*꽃 피는 시기: 5~7월
*꽃말: 기다림, 온화, 미인의 잠결
*꽃 색깔: 홍자색
*이명: 매괴화
*과명: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
해당화 꽃차 만드는 방법
1. 꽃 채취
해당화 꽃은 반쯤 피어난 꽃을 채취하여 소금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건조시킨다.
2. 꽃 다듬기
꽃을 한 송이씩 가위로 꽃대를 자르고 통꽃으로 다듬는다.
3. 초벌덖음
팬에 한지를 깔고 F점에서 불을 켰다가 꺼지면 전원을 완전히 끄고 집게로 꽃을 하나씩 올려놓고 덖음한다.
3-1. 꽃 식히기
팬 밖으로 내어 놓아 재빨리 식힌다. 꽃가루가 흩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다시 팬에 올려놓고 저온에서 수분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덖음과 식힘을 반복한다.
4. 고온덖음
한지를 빼고 고온(1단)으로 온도를 높여 맛과 향을 좋게 흔들어주며 덖음한다.
5. 잠재우기
잔여 수분을 없애기 위해 덖음 팬의 F점에서 5시간 이상 잠재우기 한 후 수분 체크해서 이상이 없으면 마지막으로 고온에서 살짝 덖음하여 마무리 한다.
6. 병에 보관
병에 담아 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하여 저장한다.
7. 차 우려내기
다관에 3~4송이 꽃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헹구어 내고 다시 물을 부어 2~3분 우려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