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농업기술센터는 2월 16일 전통기술 보급 및 우수 규방문화 보급을 위한 2016 전통규방 기술교육 개강식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거제 관내 시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하여 30명의 교육대상자를 선별했다. 총 6회 과정으로 구성해 4가지의 규방소품을 완성하고 3월 중 종강한다. 기존 전통 교육과 같이 대다수의 교육생은 40~50대 여성이지만, 이례적으로 20대 교육생도 포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전통기술보급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규방문화 보급을 위해 총 3기수의 전통규방연구회를 육성해 왔고, 9회의 규방전시회를 개최했다. 육성된 전통규방 연구회는 규방교육뿐만 아니라 취미활동을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발전시켰고, 거제섬꽃축제와 연계하여 체험활동도 진행해왔다.
올해 규방 교육의 강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규방연구회 1기 회원으로 활동한 김연순 회원을 초빙했다. 김 강사는 1기 연구회로 활동하면서 바느질에 개인적이 흥미와 특기를 발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각종 대회에서 입상했고, 다양한 기관에서 강사로 활동하며 규방문화 보급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번 교육을 통해 더 많은 여성들이 전통규방문화에 흥미를 발견하고 우리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