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잎, 잎줄기, 가지에 발생하며 잎에 제일 심하다. 잎에는 더뎅이 증상이 발생하여 심하게 위축하고 비틀어지며 작은 구멍이 뚫어지기도 한다.
병든 잎은 황색의 불규칙한 작은 병무늬가 무수히 생기며 가장자리가 까맣게 타들어 간다. 잎줄기와 가지에는 방추형의 작은 무늬들이 생긴다.
병원체 : Elsinoe araliae (Miq.) Seemann
무성세대 : Sphaceloma araliae Jenkins
진균계 > 자낭균문 > 좌낭균강 > 홑자낭좌실균목 > 딱지주머니균과 > 딱지주머니균속Elsinoe에 속한다.
진균의 자낭균에 속하며 유성세대는 공모양의 자낭각, 자낭, 긴타원형의 자낭포자를 만든다. 무성세대는 타원형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자낭은 준구형 내지는 계란모양으로 크기는 15.0~20.0×12.5~20.0㎛이다.
자낭포자는 그 크기가 4.0~5.5×7.5~12.5㎛으로 2~3개의 횡격막과 가끔 1개의 종격막이 있다. 분생포자는 무색의 단세포로 분생자경 위에 달려있으며 그 크기는 4.0~6.0×12~14㎛이다.
발생생태
7월 하순~8월 초순에 노지에서 발생하기 시작하여 8월 중하순에 발생 최성기를 이루며, 이때 병반면적율이 20%에 달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병은 생육기에 비가 자주 내리는 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면 심하게 발생한다.
다음 호에서는 <땅두릅 모잘록병苗立枯病, Damping-off>에 대해 연재한다.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4년 3월호>에서 방제방법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