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나무의 기생성 병해는 전 세계적으로 96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진균병 32종, 세균병 4종과 바이러스병 4종, 바이로이드병 1종 등 총 41종의 전염성 병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1993년부터 현재까지 전국의 사과재배 주산지에서 발생하는 병해의 종류를 조사한 결과 총 27종의 병해가 사과나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 명 :Alternaria mali Roberts = Alternaria alternata (Fr.) Keissl.
영 명 : Alternaria blotch, Alternaria leaf spot
병징과 진단
잎, 과실, 가지에 발생하는데 주로 잎과 과실에서 발생한다. 5월부터 잎에 2~3mm의 갈색 또는 암갈색원형 반점이 생기며 품종과 기상 조건에 따라 병반이 확대되어 0.5~1cm정도의 크기로 되기도 하고 회색병반으로 되기도 한다.
여름에 자라 나온 새가지의 잎에 발생이 많다. 과실에서는 5~6월부터 과점으로 감염되기 시작하여 8~9월까지 감염되며 흑색의 작은 반점을 형성하여 병반은 크게 확대되지 않고 과실이 성숙하면 병반 주변이 적자색으로 된다.
가지에서는 껍질눈을 중심으로 회갈색의 병반을 형성하며 주변이 터진다.
발생생태
병든 잎, 과실, 가지에서 균사 또는 분생포자로 월동한 후 봄에 형성된 분생포자에 의해 1차 감염이 이루어진다. 포자비산은 4월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여 10월까지 계속되는데 6월에 가장 많고 7~9월에도 꾸준히 비산된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3년 11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