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의 인지영역의 다양한 자극을 통해 뇌의 가소성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러한 인지중재치료의 접근방법을 텃밭정원 활동에 기반하여 ‘의식주로 즐기는 치유농업 프로그램 인지건강편’을 개발했다. 인지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또한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로 구성하여 적용했다. 텃밭정원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인지중재의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지자극은 감각자극, 회상, 현실지남력으로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두 번째 인지훈련은 인지훈련의 핵심영역인 주의력, 기억력, 수행기능에 시공간력 영역을 추가하여 네 가지 영역이다. 마지막 인지 재활은 인지건강과 연계할 수 있는 텃밭정원 생활화로 구분했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6월호>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농업은 더 이상 생산에 초점을 둔 1차 산업이나 2, 3차 산업에 머무르고 있지않으며 관광 농업을 넘어선 치유농업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전환되고 있다. 농산업을 이끌어갈 주요 트렌드로는 FTA, 애그리비즈니스, 다문화, 신 소비문화, 기후 변화와 더불어 건강, 치유농업, 농촌에 대한 재인식 등이 제기되고 있다. 농업이 사회문제의 대안으로 국민의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역할이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상황이다(농진흥청, 2012; 2013). 1) 치유농업 현황농촌진흥청에서는 치유농장의 활성화를 위해 농촌교육농장과 치유농장을 연계하고자 연구하고 있으며, 농촌교육농장 및 치유농장(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장)의 현황을 분석했다. 농촌 관련 교육을 제공하지만 치유농장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농촌교육과 치유농장의 현황을 비교하며 보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농촌교육농장은 체험농장과는 구분되는 새로운 농촌 관광의 서비스 영역 중 하나로서 단순히 체험 행사를 넘어서 어린이들에게 농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가치를 인식시키고자 실시됐다.농촌교육농장은 농업인에게는 농업활동에 대한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게 하는 대안리 될 수 있다. 교육적 관점과 생태적 관점 등 농업과 농
농업인과 참여자를 포함하여 치유농업에 접근하는 사람들은 각각 다른 목적, 동기와 기대를 가지게 되며, 치유 농업의 관점에서 주요 동기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 자신과 다른 삶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 희망 - 농산업의 다각화와 다기능적인 농장 기업체의 발전 - 폭넓은 농촌지역 사회 개발 추진 - 사람들에게 용이한 선택 중심의 서비스 구현 또한 당신은 아마도 자신의 믿음과 가치와 관련된 매우 넓은 범위의 시각과 철학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Camphill 커뮤니티 이념은 기독교 신앙과 통합된 루돌프슈타이너의 인지적 철학을 끌어냈다. 이는 지속성을 기반으로 한 공통된 가치와 환경, 사회, 지역사회의 연결과 포함을 반영한다. 발간된 <팜앤마켓매거진8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참여자들은 정기적인 일상을 유지하고 그들을 발전시키는데 치유농업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경험은 그들의 에너지와 삶에 대한 목적의식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나는 좀 더 활기차게 될 것이고, 그것은 이곳에서 매일의 일상과 살아가기 위한 무언가가 된다. 일을 하고 있지만, 일을 위한 수업을 듣는 것은 아니다.” “나는 그것이 그들에게 멋진 것이라 생각했다, 그것은 그들에게 무언가를 제공한다. 그것을 진심으로 유지하기 위해 그들의 삶에 최선을 다한다.” (치유 보조자) 발전은 참여자들마다 다른 것을 의미하며, 기술의 발전이나 고용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를 포함한다. 일부 참여자들은 자신이 농장에서 보낸 시간의 결과로 상당히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터로 나가 천천히 시작했습니다. 전기울타리를 바꿨고, 모든 것을 하는 동안 그들은 탄력을 받았고, 상당한 시간동안 그들 스스로 나와 있었습다.” SoFAB 프로젝트의 참여자 중 거의 90%는 치유농업을 지속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들은 농장에서 보낸 시간 중에 무엇이 가장 좋았는지 1에서 10까지의 범위에서 물었을 때, ‘농장에 머무는 것 자체’가 가장 즐거웠던 부분이었다고 평가하였고, 뒤이
일부 참가자들은 외부에서 일하기를 원하고, 공간을 갖거나 육체적인 노동을 원한다. 다른 이들은 작은 공동체에 소속되기를 원하고, 내적인 평안을 얻고자 하며, 생산물을 서로 나누거나 식물 및 동물, 사람과 일하는 것을 원한다. 당신이 참여자의 건강과 복지에 관하여 치유농업이 미치는 영향의 기록을 볼 때, 대략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이익에 대한 혜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신체적 건강 혜택 치유농업의 연구에서 증명된 일부 참여자들의 신체적, 혹은 관련된 건강에 대한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인 체력 - 향상된 농업 및 기타 기술 - 농업의 일상은 자연스러운 구조와 명료함을 제공하여 참여자에게 동기를 부여 - 농장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제공하여 공격성을 낮추도록 유도한다. - 신체적인 작업은 건강한 식사와 개선된 식이요법으로 유도하며, 신체적인 피로는 보다 나은 수면패턴을 형성하는데 기여 나) 정신적 건강 혜택 치유농업의 가장 큰 장점중의 일부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과 같다. - 향상된 자존감과 행복 - 자신감의 증가와 가치가 있는 감정들의 회복 치유농업은 사람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고
사람은 경험을 통해 배운다. 이는 치유농장에서 일함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이다. 이를 스스로 경험하는 것은 기술과 지식을 얻는 훌륭한 수단이다. 농장에서는 사람들에게 거의 자동적이고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가능성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자주 농업 생산 과정에서 명확한 역할을 가진다. 그들의 약점이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자질이 강조된다. 농장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이 자연에서 일하고 소규모로 일하면서 건강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한다. 또 업무는 활동적이고 목적의식이 있고,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업무 역시 건강하다. 치유농장을 하는 것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공간적 특성, 쉬운 접근성과 일상적인 특성 △업무와 활동의 큰 다양성 △ 업무의 맥락과 회사의 문화 △ 평범한 삶 △ 농장주 및 다른 관계와의 많은 계약으로 이뤄지는 통합 △ 식물 및 동물과 함께 근무(관계 계약의 가능성) △ 구체적인 결과 △ 계절의 경험 △ 육체적으로 바쁜 상태 △ 보살핌을 받는 상태 대신에 보살피는 상태의 제공 등이다. 가족 농장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혜택이 있다. 여러 가족 농장과 조직은 경제적인 동기보다는 치료 및 다양한 동기의 통합적인 이유로 치유농업에 참여하려고 한다. 발간된 &
치유농업에 종사하는 주된 이유는 대부분 경험과 관련된 혜택이다. 혜택의 증거는 단지 일화 또는 개인의 ‘기분 좋은 이야기’가 기반이 될 수는 없다. 치유 농업 실천의 역사를 통해 문서화된 치유농업의 참여 보고에 나타난 혜택은 다양하고 많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은, 농업인과 참여자뿐 아니라 지역 사회 전체까지 포함된다. SoFAB(The Social Farming Across Borders) 프로젝트 보고서인 ‘치유농업의 비용과 편익(2014,9)’에서 활용 가능한 많은 혜택의 근거를 문서화했다. 이 근거의 일부는 서비스 제공자 및 지원 근로자의 경험과 함께, 참여자 및 농업 가족들과 많은 대화를 통한 개인의 증언을 기록한 SoFAB 프로젝트의 경험으로 다음 섹션에 요약되어 있다. 치유 농업은 교육, 보건 및 사회 부문 등 다른 분야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다음과 같은 폭넓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① 이해관계자의 수와 유형 분류 체계typology의 확대이다. ② 젊은 세대와 더 넓은 지역사회 양쪽에 농업에 대한 인식을 바꿀 기회를 제공한다. ③ 농업인들은 그들의 생산물을 특히 윤리적인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와 순환 구축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네덜란드뿐 아니라 다른 유럽국가에서의 사회적 농업은 농업과 보건복지 모두에서 그들의 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에서의 사회적 농업을 위한 과제는 농업, 보건복지와 사회부문간의 연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 나타난 유럽국가에서의 치유농장의 수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연구는 다양한 국가에서의 치유농업이 폭넓은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을 명확하게 나타낸다. 요약하자면 3가지 방향으로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 발간된 <팜앤마켓매거진3월호>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