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탐방

지역농업발전에 기여하는 농업명인

식량작물 장수용 씨(전북 김제, 벼)
채소 김수현 씨(경남 진주, 시설딸기)
과수 박용하 씨(충남 천안, 포도)
특작 홍재희 씨(전남 순천, 하수오)
축산 박화춘 씨(전북 남원, 양돈)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은 식량작물, 채소, 과수, 화훼 · 특용작물, 축산 분야에서  각각 뛰어난 기술력을 갖고 지역농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농업인을 의미한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지난해 ‘2018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수상자를 선정했다. 선발한 농업기술명인은 △식량작물 장수용 씨(전북 김제, 벼) △채소 김수현 씨(경남 진주, 시설딸기) △과수 박용하 씨(충남 천안, 포도) △특작 홍재희 씨(전남 순천, 하수오) △축산 박화춘 씨(전북 남원, 양돈)이다.

식량분야 장수용 명인은 고품질의 벼와 보리 종자를 채종(좋은 씨앗을 골라서 받음)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지역에 벼 ‧ 보리 채종 전문단지를 조성하는데 이바지했다. 
채소분야 김수현 명인은 1983년 수막보온법, 1999년 고설육묘법을 개발했다.  과수분야 박용하 명인은 시설포도 재배를 위해 지중 냉 ‧ 온풍장치를 개발했다. 특용작물분야 홍재희 명인은 하수오 대량 종자발아(종자가 싹이 트는 것)를 국내 최초 성공해 특허를 갖고 있다.  축산분야 박화춘 명인은 양돈관련 특허 12건, 의장등록 3건을 갖고 있다. 


식량작물 장수용 씨 (전북 김제, 벼) 
전국 저비용 고품질 쌀 생산단지 1위 선정
기술을 주변에 확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전북 김제에서 벼 농사 짓는 장수용 농업 명인은 개인 단위 독립적인 영농에서 단지조성 규모화를 이루고, 계약재배를 통한 안정적 생산과 일반 벼 농가 대비 20%의 추가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국립종자원 전북지원 벼 채종 33ha, 보리 채종 29ha, 실용화재단 5ha, 국립식량과학원 쌀가루품종 32ha 계약 생산 46농가 참여로 추가 소득도 창출했다. 
또 특수미를 재배 · 가공하여 ‘야미야미 오색미’ 생산, 20ha 면적의 19농가가 동진찰벼, 적진주찰벼, 녹원찰벼, 신토흑미벼, 드림흑향찰벼, 신동진벼 등을 계약재배했다. 오색미 현미가공으로 각각 적, 황, 녹, 흑색의 고유 색상특성 및 영양분을 살린 특수미 생산으로 고부가가치 창출했다.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유색미’가 각광받으면서, 당뇨 등에 탁월한 ‘현미’의 기능성까지를 포함한 ‘유색현미’ 를 상품화 했다. 또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현미로 도정하면 배아(2~3%) 및 강층(5~6%)의 기능까지도 체내로 흡수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상품의 기능성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 기여도
장수용 농업명인은 영농 단지 조성으로 각종 농기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 및 노동 생산성도 극대화시켰다. 
특히 적기 영농으로 전국 저비용 고품질 쌀 생산단지 1위로 선정됐다. 유색미 단지 조성으로 ‘12년 50ha 계약재배로 높은 가격출하와 부가가치를 높였으며, 그 기술을 주변에 확산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했다.
드론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벼직파재배(종자파종), 보리종자 파종, 비료살포, 농약제 살포 시기 및 적정량(희석배율) 등 안전기준에 대한 연구성과를 D/B하여 영농교육에 적극 활용했다.


채소 김수현 씨 (경남 진주, 시설딸기)
우리나라 최초 수막재배법 효시
고설 육묘법 개발
국내 딸기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김수현 농업명인은 1974년 일본에서 개발한 딸기묘(대석사계성 2호)를 구입하여 시험재배했다. 1979년 보교조생으로 본격적 딸기 재배 시작했고, 전국에서 최초로 서울 용산 청과시장에서 촉성 딸기를 출하하여 한국 촉성 딸기 재배의 시초를 만들었다. 그 당시 하루 2~3대의 대형버스를 타고 방문객들이 농장을 방문했다. 
김수현 농업명인 1983년 따뜻한 지하수를 어떻게 이용할까 고민하던 끝에 지하수를 비닐하우스 위로 뿌리는 방법을 착안한 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수막재배법의 효시가 됐다. 또 1999년 지표면 딸기육묘 토양으로부터 오는 각종 병원균을 차단하고 강우 시 침수 피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공중(고설)육묘법을 개발했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육묘방식이 됐고, 일본의 고설양액재배를 벤치마킹하여 2002년 1ha에 고설양액재배를 우리나라 최초로 성공하여 수경재배 실용화에 기여했다.
수경재배 배지의 자급을 위해 팽연화 발효왕겨 배지 개발, 베드가대를 기존 H형에서 설치가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한 X형 가대를 개발했다. 
또 김수현 농업명인은 딸기 수출조직 육성 및 수출을 시작하여 ‘17년 말 870톤(570만 달러)을 수출하여 국내 딸기 시장 가격 안정에 기여했다.

지역사회 기여도
딸기 촉성용 품종을 전국 최초 촉성재배 단지화 조성했고, 수막 재배법 기술보급으로 경제성을 향상했다. 
특히 김수현 농업인은 고설육묘 방식 개발로 건전한 딸기 묘종을 생산하고 계획적 육묘를 할 수 있게 했다.
김수현 농업명인은 현재 경남도 딸기특화사업단 기술위원으로 딸기농가 교육 및 현장지도에 힘쓰고 있다. 


과수 박용하 씨 (충남 천안, 포도)
연료비 절감 거봉포도 재배
선진기술 지역농가에 전파
박용하 농업명인은 대기업에 근무하다 94년 성거읍으로 귀농하여 거봉포도 농업에 종사했다. 시설포도, 지중 냉·온풍 열교환장치 개발(특허 10-1074757)로 연료비 절감으로 거봉포도 재배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함은 물론 한국 포도의 경쟁력을 제고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특허기술을 인정받아 농식품부 주관 에너지절감기술 공모전 최우수상 등 다수의 기술적 성과를 인정받았던 주인공이다.
농업기술 습득을 위해 단국대학교 유기농 최고전문가 과정을 수료했다. 또 농업인 후계 양성을 위해 한국농수산대학교, 안성교육원 포도과정, 충북마이스터 포도대학 등에서 활발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박용하 농업명인은 포도분야 전문위원회(교수, 지역농협 실무자, 전문농업인, 공무원으로 구성된 농업산학협동 위원회)의 포도품질향상 연구분과 위원으로 위촉활동하면서 포도농업현장에서 이뤄지는 현장애로기술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안포도 대중국 수출사례, 신선편이 알포도 제조기술 실증시험, 클로렐라 활용 친환경 고품질 포도 생산 실증 시험 등을 다수 연구했다. 또 연구 활동을 수행하여 천안거봉포도연구회지에 수록하는 등 천안포도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농업인으로서 기술적 역량을 갖췄다.

지역사회 기여도
천안포도수출단을 2015년 규합하여 국내 최초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 45톤을 수출했다. 천안 최초의 포도 수출 길을 열어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선진 기술습득을 위한 전문가 초청 등으로 선진기술을 지역농가에 전파했다. 포도를 중심으로 한 농촌조직화를 선도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조직 등과 같은 지역내 공동체 경제조직 구성 및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특작 홍재희 씨 (전남 순천, 하수오)
지역농민 계약재배, 인근지역 농가 수매
적하수오의 종자 대량 발아 특허등록
홍재희 농업명인은 1985년 한약도매업으로 시작했다. (사)한국생약협회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10년 동안 수면시간을 4시간 이내로 줄이면서 특용작물 독학과 생업을 병행하여 전문가가 됐다. 
현재는 (사)한국생약협회 임원, 농진청 인삼특작분야 명예연구관, 전문가 대상 교육 등을 하고 있다. 특용작물의 과학적인 입증을 위해 자사 연구전담부서를 설립하여 특용작물의 과학적인 입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약용작물 중간 유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재배가 필요한 특용작물은 자사 농장에서 재배하고 나머지는 지역농민 계약재배, 인근지역 농가 수매를 했다. 또 2006년에는 동부생약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여 본격적인 약용작물 재배를 시작했다.
특히 홍재희 농업명인은 중국 3대 명약으로 불리는 적하수오의 종자발아를 위해 2년의 노력 끝에 대량발아를 성공하여 특허 등록했다. 또 산지약용식물가공유통시설을 설치하여 전국 단일매장으로는 최대 규모의 유통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했다.

지역사회 기여도
2011년 적하수오 발아 특허로 50농가 계약재배하여 농가소득을 창출했다. 하수오 채취시 버려지는 줄기를 수면장애에 도움이 되는 수오등(야교등)으로 활용 할 수 있음을 농가에 전파하여 부산물을 활용한 추가적인 농가 소득을 창출했다.
홍재희 농업명인은 30년간 생약협회 회원으로 GAP 및 친환경재배법을 지역농가에 전파했다. 
전남농업기술원, 전남대학교, 한국농수산대학, 순천대학교 등에서 약초작목반 재배교육과 유통교육을 통해 지역 농업인, 학생, 귀농인에게 노하우와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축산 박화춘 씨 (전북 남원, 양돈)
흑돈 농가 경쟁력 강화
공동출하, 공동판매 농가 소득 창출
박화춘 농업명인은 2004년부터 외국으로부터 유전자원(버크셔순종)을 도입·개량하여 기존의 흑돈 농가에 분양하여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 국내 유일의 혹돈 전문종돈장인 다산육종을 설립하여 세계적으로 육질이 우수한 유전자원을 도입했다.

총 5개 계통의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미래 유전자원 전쟁에 대비해 2012년에 국제기구인 FAO DAD-IS에 토착화 계통으로‘DASAN BERKSHIRE’로 등재를 완료했다. 
현재 국내 종돈개량은 고비용,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전체를 활용하여 특정형질에 대한 과학적인 설정기준을 마련했다. 국내 소비자의 기호에 적합한 흑돈으로 개량하기 위한 유전체 육종 기술을 국내 최초로 산업체에 적용함으로써 경제성이 우수한 혹돈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박화춘 농업명인은 고부가가치 육제품 개발을 위해 흑돈육 중 비선호부위를 활용하여 전북대학교와 공동으로 흑돈육을 발효시킨 지리산 발효생햄을 제작하여 유통 중에 있다. 보다 고품질의 균일한 육제품 개발을 위해 현재 육가공 공장을 짓고 있다.
박화춘 농업명인은 젊은 인재육성을 위해 전북대, 농수산대학, 순천대, 경남과기대, 경북대, 서울대 등의 대학에서 농업 비전과 향후 농업인의 자세 및 기술전수 등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 기여도
전북 남원시 운봉읍을 중심으로 인월면, 아영면, 산내면 등 4개 읍면에서 분산된 영세 양돈업 구조를 네트워킹을 통한 공동출하, 공동판매 등의 전략으로 경쟁력을 강화하여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했다. 또 남원시청, 노인취약계층, 불우가정, 환경지키기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자문과 기부 등으로 적극 봉사하고 있다.

<팜&마켓매거진 2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