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갑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2017.09.26 10:01:47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237품종 전시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종자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마련된다. 류갑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은 오는 10월 26~28일까지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1회 국제 종자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는 농림축산식품부전라북도김제시가 주최하고 재단이 주관하는 국내 유일의 종자박람회이다. 박람회는 약 100,000㎡ 면적에 전시포(30,000), 전시온실(1,280), 산업교류관(1,200), 주제전시관(1,200등으로 구성·운영되며종자기업들이 비즈니스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박람회 형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전시 예정인 작목은 국내 종자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는 고추 토마토 배추 콜라비 양배추 무 브로콜리 청경채 총 8작목 237품종이다. 또 농업인청소년어린이 등 관람객들의 연령·직업을 고려하여 다양한 체험·학습 콘텐츠도 운영해 종자산업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예정이다. 


주요 시설인 산업교류관은 종자관련 기업의 제품과 기술을 전시하는 비즈니스 전용공간으로 종자기업종자산업관련 기업 등 29개 민간 기업이 참가신청을 마쳤다. 또 중국일본 등 약 40여명의 해외 바이어가 초청됐다고 말했다.


전시부스 외에도 종자기업의 우수품종·기술을 산업 관계자·해외 바이어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업 브랜드 설명회와 재단, KOTRA 등에서 운영하는 해외진출 지원 사업 설명회도 동시에 진행된다.

재단 류갑희 이사장은 이번 박람회는 국내 종자기업이 개발한 우수품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종자수출을 확대하여 국내 종자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 더불어 사회적으로 종자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주제전시관은 종자산업 관련 다양한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종자산업의 과거-현재-미래를 통해 기술개발 현황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했다. 또 대한민국 우수품종상 수상작 및 토종종자를 전시한 종자강국코리아 실물정원’, 현재 우리나라에 품종보호권을 출원하거나 등록한 신품종 쇼케이스’, 종자의 중요성유전자원 보전의 의미신품종 개발기술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한씨앗에 담긴 첨단기술 터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산업박람회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책홍보관·해외 바이어 초청·학술행사·투어 등의 부대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기존 종자산업진흥센터(이하 센터홍보전시관을 활용하여 종자의 역사부터 정부에서 추진하는 종자산업 육성정책까지 정보를 제공하며로비에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협조를 받아국화 품평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종자검정세미나’,‘식물분자표지연구회’,‘방사선 민간육종 생산자연합회 세미나등 종자산업 관련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학술행사도 개최된다부대행사인 투어 프로그램은 실제 우수품종을 개발하고 있는 농촌진흥청 및 소속기관을 견학하고 품종이 사업화되어 수출되는 현장을 연결하도록 구성됐다.


또한 방문객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편의도 제공한다.

전시된 작목이나 종자기업의 사업화 제품을 포함하여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씨앗 염색주머니토종종자 찾기짚풀 공예분변토를 활용한 종자 심기 등 다양한 가족단위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방문객의 흥미와 만족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아울러 방문객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익산역행사장-김제 시내를 잇는 셔틀버스를 행사기간 중 정기적으로 운행한다.

 






윤미선 기자 farmmarket2@gmail.com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팜앤마켓매거진 / 등록번호 : 서초 라 11657호 / 등록 2015년 10월 19일 / 발행·편집인 : 최서임 발행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36 707호 한국농업트렌드연구소 인터넷신문 등록 서울, 아 04400 등록 2017년 3월 6일 대표전화 : 02-3280-1569 / 팩스 : 02-6008-3376 / 구독자센터 farm3280@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최서임 / 메일 : farmmarket2@gmail.com 팜앤마켓매거진(farm&market)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