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제3회 국회 가을꽃 전시회와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 토론회가 지난 4일 열렸다.
“우리 일상의 꽃 문화, 함께 나누고 누리는 꽃 문화”라는 주제로 가을을 상징하는 다양한 꽃 작품과 국내에서 생산된 절화와 분화, 다육, 선인장, 농협 생생화환 등이 전시됐다. 이번 전시회는 2024년 절화의무자조금 홍보사업으로 진행됐다.
꽃 전시회는 국민의힘 김도읍 국회의원(부산 강서구),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국회의원(경남 김해시갑)과 (사)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회장 서용일) 공동으로 4일부터 6일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민홍철 의원은 축사를 통해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여야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도읍 의원은 축사를 통해 “화훼산업 현안 해결을 위해 국회가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고 국민의힘 정희용 국회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도 축사를 통해 “지역과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국회의원(경기 파주시갑)도 축사를 통해 “국회에서 화훼 생산 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조금협의회 서용일 회장은 “꽃을 사랑하는 국회의원들과 함께 새로운 꽃 문화를 만드는 전시회로 올해로 세 번째”라며 “일상의 꽃 문화 정착을 위해 절화의무자조금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후에는 ‘화훼산업 정책 진단, 대책과 대안 전망’ 국회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국회의원(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과 자조금협의회가 공동으로 토론회를 준비했으며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 농림축산식품부 이형석 사무관, (사)한국화훼학회 김완순 회장, (사)한국화훼협회 임육택 회장, (사)한국절화협회 김남한 회장, (사)한국백합생산자중앙연합회 이기성 회장, (사)한국화원협회 배정구 회장, 한국화훼농협 유석룡 조합장, 부경원예농협 최성환 조합장, 경남화훼산업발전위원회 김윤식 회장, 경기도장미연구회 정수영 회장, 김해대동화훼작목회 정윤재 회장, 음성군화훼생산자협의회 한경표 회장, 파주장미연합회 박인수 회장 등이 참석했다.
임호선 의원은 “최근 화훼산업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오늘 나온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화훼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형두 의원은 “여러 단체와 현장의 의견과 정책 건의 등을 정치권에 반영하고 우리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화훼학회 김완순 회장(서울시립대 교수)은 ‘화훼산업 전환 시대 대응 방향’ 에 대한 발표를 했으며 농식품부 이형석 사무관은 ‘화훼산업육성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를 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화훼업계 현안과 정책 제안, 건의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자조금협의회 서용일 회장은 “화훼 생산, 유통, 학계, 정부, 국회의원이 함께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과 대안을 모색했다”며 “자조금협의회는 대한민국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