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해 및 배수
배는 내습성이 중 정도인 심근성 작물이다. 지하수위가 높아 습하거나 배수가 불량하여 토양 내 산소가 부족해지면 환원 물질이 생성, 집적되어 새 뿌리가 상하기 쉽고 토양환원으로 인한 칼륨, 마그네슘의 흡수가 억제된다.
배수 방법에는 명거배수와 암거배수가 있다. 전자는 후자에 비하여 시설이 간편하고 비용도 덜 든다. 그러나 근군이 뻗을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지고 재배지에 골이 생겨 작업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암거배수는 시설에 드는 비용이 크지만, 땅을 깊게 파고 시설을 한 다음 다시 메워서 지표면을 평평하게 하기 때문에 과수원 작업에는 별 지장이 없고 근군의 분포에도 지장이 적다.
명거배수는 배수량이 많을 때, 배수면적이 넓을 때, 지표면에 물이 고일 때 비교적 쉽게 배수할 수 있는 방법이며 작업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
암거배수는 배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지선과 간선시설을 명거배수보다 좁은 간격으로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암거의 길이는 토성이나 지하수위에 따라 다르다. 지하수위를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사토는 1.2m, 양토에서 1.3m, 식토에서는 1.4∼1.6m로 한다. 암거 바닥 폭은 지선에서 약 25cm, 간선에서 30∼40cm로 하고 거구 윗부분의 너비는 45∼75cm 정도로 한다.
암거의 간격은 깊이뿐만 아니라 토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식토에서는 깊이의 8배, 양토에서는 12배, 사토에서는 18배 정도로 하나, 지형에 따라 변형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토층 중의 배수를 목적으로 한다면 (그림 1)과 같이 유공 파이프를 60cm 정도 깊이에 매설하여도 효과가 크다. 여기서 전정목은 재배지에 따라 문우병의 먹이가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음 호에서는 <관수>에 대해 연재한다.
*이 기사는 월간<팜앤마켓매거진>2024년 12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