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약초<16> 약용작물 쑥의 효능 및 재배법

2022.03.23 11:26:34

쑥의 종류는 무려 40종

동의보감에서 “쑥은 오래된 여러 가지 병과 부인의 하혈을 낫게 하고 안태安胎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고 적백리赤白痢를 낫게 한다. 오장치루로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의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한방에서는 쑥을 ‘애엽艾葉’이라 부르며 맛이 쓰면서 맵고, 성질이 따뜻해 신장과 간장 등 장기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특히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자궁의 출혈 및 보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쑥에는 시네올cineole이라는 정유精油 성분이 있어 독특한 향을 내며, 해열작용을 하고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은 말라리아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쑥에 유파틸린, 자세오시딘 등 여러 생리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이 밝혀지면서 항암, 항노화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진다. 유파틸린eupatilin은 위궤양과 위염에 효능이 있어 이를 이용한 천연물 신약개발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항산화, 항염증, 항박테리아, 항균, 살충, 항비만 등의 작용이 있다고 밝혀졌다.

 

쑥은 단순한 식재료를 넘어서 의약품, 화장품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쑥 일반적인 설명

- ‌식물명 : 쑥(국화과 Compositae)

- ‌한약명 : 애엽 (艾葉, Artemisiae Argyi Folium)

- ‌학명 및 식물기원 : 황해쑥(Artemisia argyi Lev. et Vant.), 쑥(Artemisia princeps Pampanini) 또는 산쑥(Artemisia montana Pampani)

 

- ‌이용부위 : 잎 및 어린 줄기

식물의 성상 : 쑥은 다년생 초본식물로 줄기의 길이가 약 50~100cm에 달하며 전체가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다. 뿌리줄기가 땅 속 5~10cm 부위에서 옆으로 뻗어 나가면서 새순이 출아한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탁엽(턱잎)이 있으며 길이 6~12cm, 폭 4~8cm로 깊게 갈라진다.

 

 

*  이 기사는 <팜앤마켓매거진 2022년 3월호>에 게재된 내용의 일부이며, 재배법 등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오명원 전문연구원 farmmarket2@gmail.com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팜앤마켓매거진 / 등록번호 : 서초 라 11657호 / 등록 2015년 10월 19일 / 발행·편집인 : 최서임 발행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36 707호 한국농업트렌드연구소 인터넷신문 등록 서울, 아 04400 등록 2017년 3월 6일 대표전화 : 02-3280-1569 / 팩스 : 02-6008-3376 / 구독자센터 farm3280@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최서임 / 메일 : farmmarket2@gmail.com 팜앤마켓매거진(farm&market)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