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 참여자들의 혜택

2021.06.12 11:53:13

일부 참가자들은 외부에서 일하기를 원하고, 공간을 갖거나 육체적인 노동을 원한다.
다른 이들은 작은 공동체에 소속되기를 원하고, 내적인 평안을 얻고자 하며, 생산물을 서로 나누거나 식물 및 동물, 사람과 일하는 것을 원한다.


당신이 참여자의 건강과 복지에 관하여 치유농업이 미치는 영향의 기록을 볼 때, 대략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이익에 대한 혜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신체적 건강 혜택
치유농업의 연구에서 증명된 일부 참여자들의 신체적, 혹은 관련된 건강에 대한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인 체력
- 향상된 농업 및 기타 기술
- 농업의 일상은 자연스러운 구조와 명료함을 제공하여 참여자에게 동기를 부여
- 농장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제공하여 공격성을 낮추도록 유도한다.
- 신체적인 작업은 건강한 식사와 개선된 식이요법으로 유도하며, 신체적인 피로는 보다 나은 수면패턴을 형성하는데 기여


나) 정신적 건강 혜택
치유농업의 가장 큰 장점중의 일부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과 같다.
- 향상된 자존감과 행복
- 자신감의 증가와 가치가 있는 감정들의 회복


치유농업은 사람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고무시키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존의 치료를 더욱 보완할 수 있다. 농장주 가족은 안전함, 안정감, 자신감의 감정들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지속성과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농장의 작업이 건강하지 못한 증상을 약화 시킨다는 점이 입증됐다. 예를 들어, 분노, 혼란, 우울, 긴장, 피로와 같은 감정의 감소, 사회적 행동의 개선, 책임감의 증가, 의료적 개입과 입원의 요구에 대한 감소 등이 입증됐다.


발간된 <팜앤마켓매거진 6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정순진 농업연구관 farmmarket2@gmail.com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팜앤마켓매거진 / 등록번호 : 서초 라 11657호 / 등록 2015년 10월 19일 / 발행·편집인 : 최서임 발행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36 707호 한국농업트렌드연구소 인터넷신문 등록 서울, 아 04400 등록 2017년 3월 6일 대표전화 : 02-3280-1569 / 팩스 : 02-6008-3376 / 구독자센터 farm3280@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최서임 / 메일 : farmmarket2@gmail.com 팜앤마켓매거진(farm&market)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