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에 따르면 칡뿌리는 숙취에 좋다. 짓찧어 즙을 내서 마시면 숙취가 풀린다고 하며 머리가 상쾌하지 못하면 한 잔씩 서너 번 마시면 좋다고 한다.
참고로 감기에 땀이 안 나고 전신통을 호소하는 증상에 다려서 복용하면 발한 해열 작용으로 치유된다.
관련 연구 결과를 보면
영남대학교 김명주 등이 2002년에 발표한 “칡 열수추출물이 흰쥐의 알코올 대사효소계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의하면 알코올 중독된 흰쥐에 칡 추출물을 급여함으로써 알코올 대사계와 해독과정에 관련된 효소 활성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칡 추추출물은 알코올 대사효소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체중 증가량, 식이섭취량과 식이효율은 알코올 투여시 감소했지만, 칡 추출물 급여 시 회복되는 경향을 보였다. 알코올 투여 시 증가되는 항이뇨호르몬, 알코올탈수소효소, 모노아민옥시다제 등의 활성과 과산화수소 함량은 칡 추출물 급여 시 감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강력한 독성물질인 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알데하이드 분해 효소 활성은 알코올 투여 시 유의적으로 감소됐는데 칡 추출물 급여 시 그 활성이 증가됐다. 이를 통해 칡은 알코올성 간 손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숙취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칡 일반적인 설명
・학명 : Pueraria lobata (Willd.) Ohwi
・과명 : 콩과Fabaceae
・영명 : Japanese arrowroot, Kudzu vine
・식물명 : 칡
・생약명 : 갈근葛根, 갈화葛花
・이용 부위 : 뿌리, 꽃
형태
뿌리는 굵고 크며 줄기는 굵고 긴 덩굴로 다른 나무의 왼쪽으로 감아 올라간다. 줄기와 엽자루에는 긴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세 개의 쪽잎으로 갈라진 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이고 잎 변두리는 물결 모양이며 잎에는 많은 털이 있다. 8월경 송이 꽃차례를 이루고 나비 모양의 보라색 꽃이 크게 모여 핀다. 열매는 꼬투리 열매이고 밤색털이 있다.
발간된 <팜앤마켓매거진 6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