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에 좋은 약초, 칡

2021.06.29 11:28:22

민간요법에 따르면 칡뿌리는 숙취에 좋다. 짓찧어 즙을 내서 마시면 숙취가 풀린다고 하며 머리가 상쾌하지 못하면 한 잔씩 서너 번 마시면 좋다고 한다. 
참고로 감기에 땀이 안 나고 전신통을 호소하는 증상에 다려서 복용하면 발한 해열 작용으로 치유된다.



관련 연구 결과를 보면  
영남대학교 김명주 등이 2002년에 발표한 “칡 열수추출물이 흰쥐의 알코올 대사효소계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의하면 알코올 중독된 흰쥐에 칡 추출물을 급여함으로써 알코올 대사계와 해독과정에 관련된 효소 활성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칡 추추출물은 알코올 대사효소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체중 증가량, 식이섭취량과 식이효율은 알코올 투여시 감소했지만, 칡 추출물 급여 시 회복되는 경향을 보였다. 알코올 투여 시 증가되는 항이뇨호르몬, 알코올탈수소효소, 모노아민옥시다제 등의 활성과 과산화수소 함량은 칡 추출물 급여 시 감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강력한 독성물질인 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알데하이드 분해 효소 활성은 알코올 투여 시 유의적으로 감소됐는데 칡 추출물 급여 시 그 활성이 증가됐다. 이를 통해 칡은 알코올성 간 손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숙취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칡 일반적인 설명 
・학명 : Pueraria lobata (Willd.) Ohwi
・과명 : 콩과Fabaceae
・영명 : Japanese arrowroot, Kudzu vine
・식물명 : 칡
・생약명 : 갈근葛根, 갈화葛花
・이용 부위 : 뿌리, 꽃

형태
뿌리는 굵고 크며 줄기는 굵고 긴 덩굴로 다른 나무의 왼쪽으로 감아 올라간다. 줄기와 엽자루에는 긴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세 개의 쪽잎으로 갈라진 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이고 잎 변두리는 물결 모양이며 잎에는 많은 털이 있다. 8월경 송이 꽃차례를 이루고 나비 모양의 보라색 꽃이 크게 모여 핀다. 열매는 꼬투리 열매이고 밤색털이 있다.

발간된 <팜앤마켓매거진 6월호>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정진태 농업연구사 farmmarket2@gmail.com
저작권자(C) 팜앤마켓.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제호 : 팜앤마켓매거진 / 등록번호 : 서초 라 11657호 / 등록 2015년 10월 19일 / 발행·편집인 : 최서임 발행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14길 36 707호 한국농업트렌드연구소 인터넷신문 등록 서울, 아 04400 등록 2017년 3월 6일 대표전화 : 02-3280-1569 / 팩스 : 02-6008-3376 / 구독자센터 farm3280@naver.com 청소년 보호책임자 : 최서임 / 메일 : farmmarket2@gmail.com 팜앤마켓매거진(farm&market)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